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일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앞둔 월요일 첫 주식시장 회사원 주린이 5일차 주식일기

by kindkim 2020. 12. 16.
반응형

하 인생... 진짜로 겁없이 투자했더니

일단 결론부터 애기하면 1승 1무 1패라 생각합니다.

근데 문제는 1패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일단 이 1패는 티엘비에서 나왔다.(하.... 신규상장주 진짜 요새 왜이래..)

1) 1패

티엘비는 공모 경쟁도 치열하고 나름 중견기업인 만큼 시초가가 76000원대에서 시작했습니다.

장 시작하자마자 거래량이 폭증해서 강제 거래정지 vi가 2분간 걸렸습니.

이때만해도 거래량의 문제가 없었습니다.

빨간 빡스를 친 부분을 유심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파란 선들이 연이어 높게 쳐져 있습니다.

이말은 대량매도를 시도했다는 것입니다.

vi 걸리고 난 다음에 갑자기 왔다리 갔다리 하더니 대량으로 물량이 풀렸습니다.

두가지를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공모받은 물량을 매도하는 경우, 둘째는 단타들의 장난입니다.

정확한 이유를 모르겠으나 인바이오 성장주때와 비슷한 양상이였습니다.

마치 살것처럼 들어왔다가 갑자기 쭉 빠지는 현상... 똑같은 패턴으로 두번 당했습니다.

76000원에 산 7주중 4주를 63000원에 분할매도 하고 나머지 3주는 계속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티엘비 자체가 sk와 삼성에 PCB라는 전자기판을 남품하기 때문이죠

공모주 3전중 1승 2패인데, 액수가 점차 커지다보니 한번의 손해가 큽니다.

일단 항상 10%의 원칙을 지켜야하는데 이번에는 15%(50만원)으로 도전해서 그런지...

여튼 티엘비는 대참패로 끝났습니다.

2) 1무

저는 이번 코로나 3단계를 대비하여 총 3가지를 예약매수 걸었습니다.

1) 제약주 - 셀트리온 2) 재택근무주 - 이씨에스 3) 음압병동주 - GH 신소재

이 중 셀트리온만 매수가 되고 이씨에스와 GH는 불발되었습니다.

셀트리온은 36만 7천원, 이씨에스는 6990, GH는 10750에 걸었는데

세개 중 셀트는 -1.92%, GH는 +3.72% 그렌데 이씨에스는...

상한가 9080에 마무리하며, 총 29%올랐습니다.

이씨에스는 장마감 6990원보다 훨씬 오른 7900원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거래량입니다. 장시초부터 엄청난 거래량입니다.

이씨에스는 장마감 6990원보다 훨씬 오른 7900원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장초 30분, 장마감 30분동안 변동이 굉장히 심합니다.

오를거 뻔히 알면서 잡지 못한 것이 저의 큰 실책입니다.

그리고 셀트리온이 내려간 것은 외국 증권사들의 혹평 때문입니다.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1213/104426518/1

‘바이오 대장주’ 셀트리온, 외국계IB-국내증권사 엇갈린 전망

코스피 상승 랠리 속에 바이오 대장주인 셀트리온도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지만 외국계 초대형 투자은행(IB)을 중심으로 “셀트리온 주식을 팔 때”라는 부정적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

www.donga.com

하지만 셀트리온은 백신이 아닌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보셔야 합니다.

치료제가 개발된다면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문이 폭증할 것입니다.

다만 제가 하락장에 샀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점은 좀 아쉬운 점이라 생각합니다.(어차피 존버할거라)

3) 1승

사실 1승이라 하기도 애마합니다.

우연히 주식창 보다가 괜찮은 주식 몇개를 발견하였습니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14/2020121401067.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현대바이오,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임상2상 위탁계약 체결

현대바이오사이언스는 대주주인 씨앤팜과 코로나19 경구치료제(CP-COV03)의 신속한 임상 2상 진입을 위해 임상수탁기관(CRO)인 디티앤씨알오..

biz.chosun.com

현대바이오는 치료제 개발 회사입니다.

현재 뉴스 이슈로 인해서 장을 상한가(주가가 올라갈 수 있는 상한선)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저는 한 18900원대 사서 2%이득을 봤습니다.

장초에 보지 못한게 아쉽긴 한데 그런대로 계속 상승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최근 분기 실적이 좋지 않습니다.

물론 치료제야 나오면 떡상을 하겠지만 안정적인게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길게 보고 갈 회사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물론 개인적입니다.)

내일 상황을 한번더 보고 저도 그냥 적당히 먹고 빠질지 결정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세운 메디칼입니다.

세운메디칼은 주사기와 같은 의료용 소모품을 파는 회사입니다.

미국이 백신 접종을 이제 슬슬 시작하는 시점에서 중요해지는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총 40만원을 투자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4/1씩 분할하여 10만원을 선투자하였습니다.

내일 상황을 지켜보고 추가매수를 하려고 합니다.

실적 또한 꾸준히 좋은 편입니다,

오늘 월요일은 굉장히 아쉬운 하루였습니다.

요새 주식을 몸으로 맞으며 배우고 있습니다.

확실히 개미들에게 초,분 단위 단타싸움은 어렵습니다.

올해 신규상장 몇개 더 경험해보고 일, 주 단타로 갈지 아니면 계속 신규 단타 해볼지 결정하려 합니다.

여러분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